Category Archives: life

금매주 담그기

개인적으로 몇년동안 복분자주, 오디주, 살구주, 금매주 모두 담궈 본 후 내린 결론은 담그는 과정은 복잡하지만, 들어가는 비용과 맛으로 따져보면 금매주가 최고라는 결론을 내렸다.

복분자주 맛은 좋으나 원재료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최근에는 포기.

일반 매실주는 청매실로 담근 술인데, 청매실에서 조금 더 익으면 신맛은 덜 하면서, 겉이 옅은 황색으로 변하는 황매실.

이 황매실로 담그는 술이 바로 금매주.

일단 매실 가격이 복분자와 비교하면 너무나도 저렴하기 때문에 원재료 비용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며, 완성된 술 맛도 좋아서 금매주를 꾸준히 담는게 좋더라는…

다만 금매주 담그는 과정이 복잡하고 귀찮은데 결과물이 너무 맛있어서 그 귀찮음을 이겨내고 몇년 째 담그고 있는데, 과정을 한번 적어보고자 한다.

재료는 다음과 같다.

  • 황매실 5kg
  • 설탕 1kg
  • 참이슬 오리지널 1.8L * 10ea

소주는 도수가 높은 담금주를 사용해도 되지만, 20.1도인 참이슬 오리지널로 담궈보니 너무 쎄지않고, 적당히 맛있게(?) 마실 수 있어서 해마다 참이슬 오리지널로 담그고 있다.

사진에 보이는 매실이 황매실.  청매실처럼 보이지만, 5월 초중순부터 나오는 청매실은 확실히 더 청색이고, 6월 이후에 나오는 황매실은 과육도 청매실보다 덜 단단하고, 색상도 옅은 황색으로 익은 부분이 많이 보이는 편이다.

매실은 동일한 5kg 이라도 크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는데, 어차피 술 담글거라 굳이 더 비싸게 주고 큰 매실을 구매 할 필요가 없다.

금매주 담그는 과정에서 매실 건조가 필요한데 크면 오히려 말리는 시간이 더 걸리니 그냥 작은거 사는게 좋다는 생각이다.

매실을 수령해서 보면 꼭지 부분에 검게 완벽히 제거되지 않은 꼭치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한번 세쳑하면서 이 꼭지를 모두 제거해줘야 한다. 꼭지를 깨끗히 제거하지 않고 남아 있으면 쓴 맛이 난다고 하는데, 항상 제거하고 담궈서 쓴 맛이 나는지는 잘 모르겠다.

세척 및 꼭지 제거가 완료된 매실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준다.  너무 오래 데치는 경우 매실 겉껍질이 터져서 과육이 흘러 나올 수 있으니, 아지 살짝만 데쳐주면 된다.  터쳐서 과육이 흘러나오면 나중에 술을 담궜을때 술이 투명하지 않고 탁할 수 있으니 가급적 터지지 않도록 해주는게 중요.

오른 쪽은 아직 데치기 전이고, 왼쪽은 데친 후.

익어서 그런지 색깔이 좀 더 황색 빛을 띄게 된다.

다 데쳤으면 쟁반에 고르게 펼쳐서 건조 준비를 한다.  너무 많이 데쳐서 껍질이 터지거나 과육이 흘러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버리지 말고 함께 잘 말려서 사용해도 무방하다.

햇빛에 하루 정도 잘 말려준 뒤에 모습.  확실히 색상은 황색이고 건조되면서 수분이 날아가서 겉면이 쪼글쪼글 해지기 시작한다.

하루 더 햇빛에 잘 말려주면 쪼글쪼글함이 더해지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 적어도 1주일 이상은 말려야 완전히 건조가 가능하다.

또 하루가 지나면 더 많이 쪼그라들고, 한쪽면만 말려서 되는게 아니라, 골고루 건조될 수 있도록 뒤집어 주기도 해야된다.

또 하루가 지나면 크기가 작은 매실들은 빠르게 건조되어 살구씨처럼 쪼그라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금매주 담그는 과정에서 이 건조과정이 제일 지루하고 귀찮은 과정이다.

아직 다 안말랐는데 황매실이 나와서 그매주를 담글 시기가 되면, 장마가 시작된다.

장마가 오면 햇빛이 없어서 건조에 큰 낭패.

햇빛이 잘 든다면 계속 뒤집어 가며 골고루 말려주면 되고, 날이 안좋아서 햇빛을 볼 수 없다면 문명의 혜택.

식품건조기를 이용해서 말려주면 된다.

건조가 완료되면 수분이 전부 날아가서 황매 과육이 쪼그라든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까지 오는게 1주에서 2주까지 걸릴 수 있고, 힘든 과정은 끝났다고 볼 수 있다.  황매실 5kg을 건조하고 나면 1kg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이후 담금주 통을 세척 및 소독해서 준비해주고, 이제 건조한 매실과 설탕에 술을 부어줄 준비를 한다.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데치는 과정에서 껍질이 터진 매실에 술을 부어주면 술 색깔이 깨끗하지 않고, 탁해질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육수 낼 때 사용하는 다시백을 이용한다.

디시백에 건조한 매실을 넣어주고, 설탕을 1kg 정도 부어준다.  단 맛은 사람마다 기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줄여도 되고, 더 넣어도 될듯하다.

완성된 술이 너무 달지도 않고, 적당히 새콤달콤한 맛이나서 개인적으로는 몇년째 같은 양으로 넣고 있다.

매실과 설탕을 다시백에 넣고, 잘 묶어준다.

제대로 안묶으면 술 색깔이 탁해질 수 있으니 꼭꼭 잘 싸메준다.

세척 및 소독 후 건조해둔 담그주 통에 다시백을 넣고.  술을 부어준다.

레시피에는 1.8L 참이슬 오리지널 10병이라고 적었는데, 올해는 11병 넣을 계획이다.

어차피 한병 더 넣는다고 대세에 큰 영향은 없을거라(?) 생각하고, 술 양도 늘릴겸 올해는 한병 더 넣어본다.

매실/설탕/술을 모두 넣고 한장.

아직은 술 색깔이 맑다.

비닐로 잘 덮어주고, 뚜껑을 닫아준다.

이제 해야 할 일은 끝나고, 서늘한 곳에 잘 보관해두면 된다.

매실 씨는 독성이 있다고 하니, 100일 정도 경과한 뒤에 다시백은 꺼내줘야 한다.

술을 부어주고 하루가 지났다.

벌써 술 색이 누렇게 물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혹시 설탕이 안녹은 부분이 있을까봐 한번씩 통을 흔들어서 잘 섞이도록 해준다.

또, 하루가 지났는데 확연히 색이 더 짙어진 모습을 볼 수 있다.

며칠 경과하고 나니 더 짙어졌다.

담근지 13일 경과.

이제 더 이상 색은 짙어지지 않을거 같다.  이 정도 색상에서 맛이 들어가는 중일듯.

100일이 경과하면 안에 들어있는 다시백은 꺼내고 술만 그대로 숙성시키면 완성이다.

100일 후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1년정도 숙성했다가 마시면 더 맛있는 술이 완성된다.

샤오미 yi camera 펌웨어 업데이트 후 중국내 사용 문제

 

샤오미 제품이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홈카메라(CCTV or IP카메라)가 이렇게 값싼 줄은 몰랐다. 그래서 중고나라에서 새 장난감(?)을 구매(중국 내수용)를 해보았다.

설명서에 있는 QR코드에서 앱을 설치하고 전원 넣고, 이것 저것 만지면서 중국한자 라서 나도 모르게 최신 Firmware(1.8.6.1C)로 업뎃이 되었다.

그런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중국내에서만 작동한다고 한다. 그래서 또 인터넷을 뒤져서 해결 방법을 찾았다. 늘 그랬듯이 …

결론: 직구 캠 사용시 중국 앱 사용할 것, 업뎃 금지

참고사이트: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여기

1. 적당한 용량의 micro SD를 FAT32형식으로 포맷을 한다. (64G 가능, exFAT 불가)

2. 여기에 최신 Firmware(여기 or 첨부(1.8.6.1C_201605191103.zip))을 받아서 압축 풀어 넣는다.(첨부는 test 폴드(RTSP기능 가능케 함) 포함됨.)

3. CCTV에 전원을 넣고 뒷면의 Reset 홈에 클립 같은 것으로 8초간 누르면 중국어로 정상적으로 리셋(공장초기화) 되었다는 음성이 흘러나오면 바로 전원을 끈다.

4. CCTV에 micro SD을 장착한 후 전원을 켜면 새 Firmware가 적용되기 시작하고 약 3분 후 노란불이 빠르게 점멸하면서 QR 코드를 인식(Pairing)시켜라고 한다.

5. 폰에서 설명서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앱(Mi홈, 중문)을 받는다. (http://home.mi.com/download/)
CCTV 전용앱 ‘YI Home'(추천, 영문) : http://www.xiaoyi.com/home/app/down.html

※ ‘Mi홈’ 단독 설치 후 ‘3006’오류가 나지만, ‘YI Home’ 설치 후에는 둘다 정상작동 한다. (첨부)

※ Google Play에서 다운 받은 앱(샤오미 스마트 웹캠(Icon명: 샤오이 카메라))은 국내정식 판매된 제품에서만 작동 됨을 명심하자.(Pairing 불가). 한국어, 미국어 firmware 장착해도 Pairing 불가 함.

(CCTV 뒷면 QR라벨 밑에 ‘CN’=중국내수용, ‘US’=미국, ‘KR’=한국)

샤오미 계정이 없으면 이번 기회에 만들어 둔다. 한번 만들어 놓으면 여러 기기에도 활용할 수 있다.

iPhone, iPad에서는 중국 App Store에서 다운 받아야 하는데, 중국계정의 Apple ID을 생성해야 한다. (‘iOS >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 Apple ID > 로그아웃 > ID 또는 암호를 잊으셨습니까? > Apple ID 생성’ 한 후 새 중국계정 ID(지역:’중국’ 설정)로 접속한다.) 그리고 중국 App Store에서 iPhone판으로 검색(검색어: ‘智能家庭’)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했을 경우, iPad(iPhone)에서 기존 샤오미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바로 등록된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Pairing 불필요) 시간이 되면 미국계정의 Apple ID를 생성하면 국내에서 못 받는 앱(고스톱?)을 받을 수 있다.

6. 설치한 앱을 실행한 후 현재 연결된 무선랜(2.4GHz만 지원함)을 선택한 후 QR코드가 화면에 보이면 노란색으로 빠른 점멸하고 CCTV앞에 보이면, 정상적으로 인식을 하면 파란색 점멸로 변한다. 잠시 후 Wi-Fi 연결되었다고 하고, 앱애서 계속 Pairing을 진행을 하면 성공했다는 메시지를 보이지만 CCTV의 파란불이 꺼져 버린다. 또한 CCTV에서는 중국내수용이라고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This Camera can only be used within China”) (-_-;) (국내 IP제한)

7. 하지만 Wi-Fi에 연결되었으므로 인터넷 웹브라우즈의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한 후 공유기설정를 열어서 CCTV의 내부주소(IP)를 확인(‘ANTSCAM-0000-TNPCHNA-05’ 찾음)한다.

(ipTime: 메뉴 탐색기 > 고급설정 > 내부 네트워크 정보 > 사용중인 IP 주소 정보)

※ 나의 CCTV IP는 192.168.0.220로 ‘내부 네트워크 설정 > 수동 IP 할당 설정’에서 강제 설정 함.

(집밖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고정 IP로 할당 함)

8. Windows에서 ‘시작 > 실행 > cmd’을 실행하여 명령창을 연다.

9. 명령입력에 ‘telnet 192.168.0.220’을 쳐서 ‘내부 또는 외부 명령어가 아닙니다.’라고 하면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함 > 텔넷 클라이언트’을 활성화 시킨다.

10. cmd 창에서 다시 ‘telnet 192.168.0.220’으로 CCTV와 접속한 후 ‘User: root‘, Password: 1234qwer‘(안보임)을 입력한다. 그리고 아래의 코드를 한줄씩 복사 & 붙여넣기 후 엔터친다.

(# 하고 스페이스는 무시하시고 ps 부터 붙임)

# ps | grep /home/watch_process | grep -v “grep” | awk ‘{print $1}’ | xargs kill -9
# ps | grep /home/cloud | grep -v “grep” | awk ‘{print $1}’ | xargs kill -9
# sed -i ‘s|api.xiaoyi.com/v4/ipc/check_did|api.xiaoyi.cox/v4/ipc/check_did|g’ /home/cloud
# reboot

11. CCTV가 재부팅한 후 다시 QR코드를 인식시키라고 하면 다시 인식 시키면 더이상 “This Camera can only be used within China”라는 소리는 들리지 않고, 파란불도 꺼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CCTV가 작동한다.

12. 정상적으로 앱이 실행되면 화면 상단우측의 톱니바귀 모양(설정)을 누른 후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카메라 On/Off, 적외선 On/Off, 동작감지 경고 보내기/녹화하기, 상태LED On/Off)

13. RTSP로 실시간 영상을 볼려면(웹 or PC)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드 설정[ipTime: 메뉴 탐색기 >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 규칙이름(YICAM1_rtsp), 내부IP(192.168.0.220), 프로토콜(tcp), 외부포트(554), 내부포트(554)]을 한 후 적절한 재생어플(VLC, kodi, iSpy, Tinycam, RTSPlayer) 이용하여 주소를 입력한다. (ipTime DDNS : ???.iptime.org)   ??? : 각자 ipTime에 등록한 DDNS ID 임.

※ RTSP은 보안에 취약하므로(남들이 볼 수 있음) 주의 해야 함(외부포트 554 비추,근데 안됨)

   rtsp://???.iptime.org:554/ch0_0.h264       ; Main stream (HD, 1280×720)

   rtsp://???.iptime.org:554/ch0_1.h264       ; Minor stream (SD, 640×360)

rtsp://???.iptime.org:554/ch0_3.h264       ; Audio stream

※ micro SD의 test\equip_test.sh 파일 내용은 Firmware 버젼에 맞게 작성되어야 하며 첨부한 test 폴드는 버젼(1.8.6.1C)에 맞춰 수정된 것이며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TimeZone을 한국(GMT+9)로 하면 안돼고 (GMT-1)로 변경하면 된다. (여기) (편집기는 ‘Notepad++’ 추천, 첨부)

(telnet 접속: ‘# date’ 로 현시간 확인 후 틀리면 ‘# echo “GMT-1” > /etc/TZ’로 한다.)

 ※ RTSP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VLC Media Player‘ or iSpy 을 다운받아 ‘Open Network Stream’에 위의 주소를 입력한 후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ftp 서비스을 이용하여 CCTV의 파일(녹화파일)들을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포트포워드 설정[ipTime: 메뉴 탐색기 >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 규칙이름(YICAM1_ftp), 내부IP(192.168.0.220), 프로토콜(tcp), 외부포트(2125), 내부포트(21)]을 한 후 외부에서 ‘ftp://???.iptime/org:2125’로 접속하면 CCTV의 모든 파일이 보이며 특히 ‘/tmp/hd1/’ 폴드가 micro SD의 위치이다. TotalCommander을 사용한다면 편리하게 ftp를 활용할 수 있다.
 
 ※ telnet 서비스를 이용하여 CCTV내의 OS(HiLinux)을 집밖에서도 원격제어할 수 있다.
포트포워드 설정[ipTime: 메뉴 탐색기 >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 규칙이름(YICAM1_telnet), 내부IP(192.168.0.220), 프로토콜(tcp), 외부포트(2325), 내부포트(23)]을 한 후 외부에서 [시작 > 실행 > cmd > telnet > ‘Microsoft Telnet> o ???.iptime.org 2325’ > ‘login: root’ > ‘Password: 1234qwer’ > ‘# date’ > ‘# echo “GMT-1” > /etc/TZ’ > ‘# date’ > ‘ctrl-]’]
즉, ftp와 telnet 서비스 활용하면 원격지에서 ‘home’, ‘equip_test.sh’파일을 수정할 수 있고, 재부팅(‘# reboot’)을 시킬 수 있다.(원격 Firmware 변경 = SD메모리 뺏다/꼽았다 불필요)☆☆☆
 
 ※ micro SD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고, 동작감지녹화 옵션이 꺼져 있으면(상시녹화) CCTV에 전원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record/’폴드에 4.5MB/분(HD), ‘/record_sub/’폴드에 1.6MB/분(SD) 씩 mp4 파일 형식으로 동시 저장(2016Y07M06D13H 형 폴드/1시간)되고 용량이 다 차면 오래된 녹화부분에 덮어진다. 32G 용량 mSD이면 약 3일 용량을 저장할 수 있다. (64G도 사용가능)
HD와 SD둘다 동시에 녹화되는 것이 비효율적인 것 같은데 선택할 옵션이 없는 듯 하다.
그리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상시)녹화가 된다.(차량 블랙박스 대용 가능)
 
 ※ 첨부한 ‘NoApp,NoPairing,Ok(RTSP,FTP,HTTP).zip‘은 어떠한 앱이나 Pairing이 필요없이 CCTV를 그냥 부팅(전원켜기)을 하면 자동적으로 RTSP, FTP, HTTP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웹이나 어플(VLC, iSpy)을 사용하여 영상을 볼 수 있다.
단, test 폴드안의 ‘wpa_supplicant.conf’ 의 ‘ssid=”MyHome”‘ (공유기이름), ‘psk=”password”(접속암호) 을 본인에 맞게 설정하고, ‘yi-hack.cfg’의 본인의 통신환경(IP)을 미리 설정해 놓으면 된다. (여기, 여기)
 

14.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동안은 Firmware를 업데이트 시키지 않는다. ☆☆☆

 
※ 같은 제품인데 중국내수용과 국내판매품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

※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CCTV영상을 볼 수 있고, 야간에도 잘 보이고, 양방향 음성통신 지원, 동작감지도 되고, 화질도 나쁘지도 않고, 제일 좋은 것은 가격 경쟁력… 좋네요.

※ 샤오이에서 나오는 제품중에 휴대폰 충전기, Smart Socket Plug (1구 220V전원 Wi-Fi제어), 전원 멀티탭(3구220V+3구USB충전), Smart Power Strip (6구 220V전원 Wi-Fi제어), USB LED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품질에 불만은 없다.

[쿠팡 직수입] 샤오미 360 스마트 홈캠 1080P 2세대 실내용, MJSXJ05CM 샤오미 xiaobai (최신형 글로벌 버전) 스마트 웹캠 A1 300만 화소 홈카메라 CCTV 홈캠 2020년, 샤오미 xiaobai 스마트 웹캠 A1 샤오미 미지아 홈 1080P CCTV 실내용 + 32GB 메모리카드 세트, IPC-013 샤오미 xiaobai A1(최신형 글로벌 버전) 스마트 웹캠 홈카메라 CCTV 홈캠 2020년 신제품, 샤오바이 스마트 웹캠 (글로벌 버전)